“돈도 없는데 어떻게 마케팅을 하시나요..?” 이렇게 느끼는 사람이 있나요? 올바른 장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는 8년 동안 예산 없이 마케팅을 해야 했던 상황에서 다양한 방법(일명 주먹돌리기…)을 시도한 마케터입니다.
경험이 쌓이다 보니 다양한 저예산 온라인 마케팅을 아는 사람이군요…!
완료되었나요? ㅎㅎ 오늘은 단돈 1만원으로 시도할 수 있는 마케팅 8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저예산 마케팅을 해보고 싶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온라인 마케팅 유형 1. 커뮤니티 활용
우리는 마케팅을 이야기할 때 왠지 계정 키우기, 광고 등만 생각합니다.
초기 계정이라면 타겟이 활동하는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페이스북 그룹, 네이버 카페, 밴드’ 오픈채팅방 등 다양한 공간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목표가 명확한 경우에만 작동합니다.
현재 구독자 수 1만3000명에 달하는 뉴스레터 스몰레터는 처음 뉴스레터 홍보 당시 기업가, 스타트업 관련 페이스북 그룹과의 오픈채팅방을 통해 홍보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네, 회사 굿즈로 일기를 만들다가 일기 관련 네이버 카페에 가입해서 일기/앱 광고를 하기도 했어요.
이런 느낌으로 썼습니다.
: 이런 회사의 굿즈로 일기를 만들고 있어요!
다쿠를 좋아하는 당신은 일기장에 무엇이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반영해드리겠습니다!
포스팅 하단에 다양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나중에 이 일기장을 나눠주는 행사가 자연스럽게 이어졌을 수도 있겠네요. 이처럼 커뮤니티에 홍보할 때에는 타겟이 명확해야 합니다.
절대 홍보하려고 하시면 안됩니다.
실제 조언을 얻거나 그로부터 혜택을 받으세요!
이 부분을 꼭 명심해주세요…!
온라인 마케팅 유형 2. SNS 이벤트 프로모션
특히 요즘에는 발매와 프로모션 이벤트를 병행하면 노출도와 반응도가 높아지는데요!
예를 들어 제가 숙박업에 종사한다면 2초씩 공간을 보여주는 릴을 제작하고, 부산 광안리 숙박권 이벤트 댓글에 __만 입력하면 참여가 완료됩니다.
이벤트의 핵심은 참여를 쉽게 만들고 장애물을 최대한 낮추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유형의 콘텐츠는 모든 산업에서 사용될 수 있으며 입소문이 나면 정말 유용한 릴리스가 될 수 있습니다.
제가 담당했던 F&B 회사의 릴도 이런 형식으로 올렸는데 지금은 거의 100만 뷰를 기록했고, 다른 인플루언서들도 이 릴을 보고 계속해서 같은 방식으로 콘텐츠를 만들어서 홍보가 너무 잘 됐어요. 그 중 조회수는 450만 회였습니다.
릴도 있었어요. 아무튼 이번 출시 덕분에 매출이 엄청나게 늘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유형 3. 인스타그램 운영 앞서 소개한 이벤트와 중복되지만, 물론 SNS 운영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할 수 있는 마케팅이다.
인스타그램에서 이거 해라 저거 해라를 한 마디로 말하기는 참 어려운데 꼭 명심해야 할 점이다.
문제는 Instagram이 홍보 채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결국 따라야 할 이유를 만들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근데 홍보를 너무 안하는 분들도 있어서 이런말은 조심스럽네요… 밸런스를 잘 맞추는게 중요한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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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 적어두겠습니다.
) 소셜 미디어 마케팅과 팔로어/조회수보다 더 중요한가요? (긴 글 주의) 요즘 마케팅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채널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에요. 저도 노력 중인데… blog.naver.com 온라인 마케팅 유형 4. 인스타그램 광고 실행 브랜드 계정이 있다면 소액이라도 광고를 실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바로 광고를 내는 것보다, 이전에 올렸던 좋은 콘텐츠가 있다면 그 콘텐츠를 시도해 보세요. 상품이 마음에 들거나 프로모션 중이라면 할인 혜택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콘텐츠나 전후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콘텐츠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가 너무 순간적이기 때문에 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눈에 잘 띄는 콘텐츠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 5. 인플루언서 후원 계정을 키우는 데는 시간이 꽤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후원이 필수입니다!
또한, 제3자의 관점에서 우리 제품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갖는 것만으로도 우리 제품의 신뢰성에 좋습니다.
“협찬을 위해 원고료를 내야 하는 것 아닌가요?” 물론 후원하실 때 원고료를 요구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원고비 지불 여부는 전적으로 귀하에게 달려 있습니다.
원고료를 지불할 여유가 없으시다면 솔직하게 답변해 주시면 됩니다.
지금은 원고료 납부가 어려울 것 같아서, 다음에 더 좋은 기회가 있으면 또 제안하겠다고만 말씀드립니다!
아니면 원고료를 지불할 수 없지만 계정 내 이벤트를 통해 10명에게 우리 제품을 선물할 수 있다고 제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팁!
인플루언서에게 이벤트 개최를 제안하면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수가 늘어나는 기회가 될 수 있어 아무런 대가 없이 반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유형 6. 이벤트 스폰서십 초기 브랜드라면 전환에 너무 연연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어떻게든 제품을 노출할 기회가 있다면 노출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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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의미에서 행사를 후원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 12월 부산에서 마우스북페어라는 행사가 열렸는데요, 행사에 앞서 스폰서님들도 공개 모집을 했는데요!
유명 유튜버나 인플루언서들이 스토리나 게시물을 통해 자신의 이벤트를 후원할 회사를 공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후원을 해주시면 저희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유형 7. 블로그 운영 블로그는 장기간의 글쓰기가 가능합니다.
그 결과 브랜드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유하며 친근감을 높이는 게시물이 늘고 있다.
쓸 수도 있습니다.
글쓰기를 통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할 때에는 자신의 제품,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를 확보하고, 다양한 키워드로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특히 B2B를 수행하거나 관련성이 높은 제품이나 전문 서비스를 판매하는 경우 블로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 8. 네이버 광고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리고 싶은 저예산 마케팅은 네이버 광고입니다.
흔히 키워드 광고라고 불리는 파워링크 광고가 비싸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좋아요. 가격이 비싸지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메인 키워드에 목숨을 걸기보다는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만 최저 단가로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오늘 렌탈 스튜디오에 왔는데, 부산 렌탈 스튜디오와 같은 키워드가 경쟁을 하게 되므로 해당 키워드에 대한 클릭당 단가를 높여야 합니다.
‘부산 셀프 스튜디오 렌탈’ 같은 키워드는 경쟁이 거의 없어 단가를 70원으로 잡아도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식으로 실행하면 여전히 낮은 단가로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분이 어때요?!
예산 없이 할 수 있는 마케팅은 많지 않나요? 더 이상 돈이 없다고 말하지 말고, 계속 노력하세요. 이 글과 영상을 좀 더 편안하게 보고 싶다면? 이 글을 쓴 저는 부산에 거주하며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는 은진마케터 | 8년 경력의 콘텐츠 마케터, 크리에이터 마케팅 대행, 교육, 강의, 콘텐츠 광고 협업 등 함께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마케터 은진 부산lit.ly 거주 프리랜서 마케터 (7월 착공) 인스타그램 챌린지클럽 2기 예약 모집 스몰브랜더클럽 : 도전형 온라인 북클럽 : 스몰브랜더 스몰브랜드를 발굴하고, 연결하고, 함께 성장하는 스몰브랜더(Small Brander) .bit.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