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에스컨설팅 입니다.
회사를 운영할 때는 규칙이 필요합니다.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정관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 대표자들은 처음 법인을 설립할 때 정관을 작성합니다.
기업에서는 기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회사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항은 정관에 의거하여 해결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기업의 자율법이라고 볼 수 있다.
기업을 운영함에 있어 주주와 임원은 다양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때, 회사 내 조직과 활동의 기초가 되는 정관이 없으면 하기 어려운 일이 있으며, 정관에 규정이 없더라도 이를 인지하지 못한 채 행해진 경우, 이를 거부함으로써 회사는 부당한 과세를 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의 정관에는 회사의 올바른 운영을 보장하고 불이익을 피하기 위한 규정이 있어야 합니다.
정관에 기재해야 하는 내용정관에 기재해야 하는 내용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절대적 기재사항 절대적 기재사항은 정관에 기재하여야 하는 사항을 말한다.
여기에는 회사명, 목적, 본사 위치 및 지점 설치, 공시 방법, 회사가 발행한 주식 총수, 주당 가격, 회사 설립 시 발행된 주식 총수가 포함됩니다.
이 7가지 항목을 등기부 등본에 하나도 빠짐없이 기재해야 합니다.
2. 관련정보 관련정보는 경영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규정이다.
이 내용을 정관에 명시하면 할 수 있고, 기재하지 않으면 할 수 없습니다.
많은 대표자들이 관련 정보를 어렵게 생각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입니다.
3. 임의적 기재 임의적 기재는 법적 효력은 크지 않으나, 규정이 있으면 보다 확실성을 가질 수 있는 규정이다.
빠른해결=전화문의 이렇게 어려운 내용이 포함된 정관을 변경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정관 변경의 절차 1. 주주총회 소집의 결의 2. 정관 변경의 주주총회 결의 3. 발행 발행 총수의 1/3 출석 4.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의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있어야 함 5. 주무관청에 정관변경을 신청할 것 6 .변경내용이 등기사항인 경우 변경등기를 신청하는 법인의 정관이 있는 경우에는 정관을 변경하기 위하여 주주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정관의 변경을 위하여 이사회는 주주총회를 소집하기로 결의하고, 이를 주주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이후 주주총회에서 정관 변경의 결의를 하고, 변경된 정관에 따른 변경등기를 신청하기 위해 주주총회 의사록을 기록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주주총회를 통하여 정관 변경 후 등기를 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반드시 등기를 하여야 합니다.
업무에 포함된 중요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본점은 2주 이내에, 지점은 3주 이내에 변경등기를 신청하여야 합니다.
정관의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정관을 처음 작성하고 나서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정관은 회사에 맞게 작성되어야 하기 때문에 유용한 규정을 개정하고 보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임원보수, 퇴직금, 배당금 등 내부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고, 외부 공격도 가능하다.
받게 되면 경영권 방어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 정관에서는 정관에 들어가야 할 유익한 사항을 결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하여 회사에 더 적합한 정관을 작성하고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모든 것을 CEO 자신의 힘으로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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