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위한 4가지 핵심 가이드와 9가지 다양한 관점(비즈니스 모델 점검 성과)

이번 주제는 ‘아이디어’ 입니다.
솔직히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하기엔 꽤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하는데, 꼭 재능이 있어야 할 필요는 없어요. 즉,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글에 정리해봤습니다.

저는 스타트업, 마케팅 컨설턴트로서 비즈니스 모델을 점검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획 단계에서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팁과 요령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목차 1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아 고민이신가요? 2 아이디어란 무엇인가? 3 그것이 가능해지면 어떻게 될까요? 4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4가지 가이드 4.1 서점에 가기 4.2 전문 잡지나 기사 읽기 4.3 고민을 AI로 검색하기 4.4 People Talking with 5 아이디어 생성에 사용할 수 있는 9가지 관점 5.1 마인드맵 5.2 오스본의 체크리스트 5.2.1 전환 5.2.2 적용 5.2.3 변화 5.2.4 확대 5.2.5 축소 5.2.6 바꾸기 5.2.7 순서 5.2 .8 반전 5.2.9 조합6 아이디어로 끝나면 가치가 없다7 요약

1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계시나요?

만약 당신이 이 글을 읽고 있다면, 당신이 아이디어를 내야 하는 위치에 있고, 아이디어를 내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일상적인 고통이라면 지금부터 연습을 시작했으면 하는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이 작업에는 재능이 필요하지 않으니 긴장을 풀고 해보세요. 일이 잘 안 될 땐 산책도 하고 기분 전환의 시간도 가져보세요. 2 아이디어란 무엇인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만들기 전에 먼저 그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독창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큰 실수이다.
제임스 W. 영(James W. Young)의 베스트셀러 책 ‘아이디어 생성 방법’에서는 아이디어를 ‘기존 요소의 새로운 조합’이라고 정의합니다.
사람들이 생각해 내는 것들은 솔직히 비슷하고, 차이점은 그들이 생각해 낸 재료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입니다.
즉,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은 궁극적으로 이를 결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확실히 더 쉬울 거라고 생각하지 않나요? 모두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생각하기 때문에 어려워집니다.
우선, ‘독창성이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과 비슷한 의견이 나올 수밖에 없다’는 생각으로 마음을 닫아서는 안 됩니다.
3 그것이 가능해지면 어떻게 될까요? 아이디어가 많다는 것은 문제에 직면했을 때 다양한 해결책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아이디어가 많아지면 어려움 속에서도 더욱 강해지고 자신감과 평정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거 안되면 다음이다’라는 가설을 가지고 검증 단계에서 바로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느낌은 뭐라고 해야 할까요… ,언제나 설레는 기분이에요. 4 4 아이디어 창출 가이드 그렇다면 아이디어를 결합할 때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먼저, 무엇을 시도하고 싶은지 명확해야 합니다.
아이디어는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이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애초에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면 생각해낸 내용이 추상적일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우선, 무엇을 생각해내야 하는지 명쾌하게 답변해 주시고, 아래의 가이드를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제가 아이디어를 내야 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고객사의 ‘매출 증대’를 위한 것입니다.
4.1 서점 가지서점에는 정말 많은 팁이 가득합니다.
막연하게 가면 아무것도 얻지 못하지만 고민이 확실하다면 고민을 해결해 줄 것 같은 분야의 모퉁이에 가서 관심 있는 제목의 책을 ​​집어 들고 페이지를 넘겨보세요. . 그것만으로도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4.2 전문 잡지나 기사를 읽으면 좋은 점은 내가 모르는 정보가 담겨 있다는 것이다.
새로운 개념을 창조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이는 큰 장점입니다.
일상생활에는 굳이 찾아볼 필요가 없는 정보가 많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보는 것만으로도 혼자서는 쉽게 얻을 수 없는 다양한 자극을 얻을 수 있습니다.
4.3 당신의 고민을 AI로 검색해보세요. 가장 간단하고 빠른 해결책이라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한마디로 2023년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AI 도구!
’ 프롬프트입니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검색창에 문제를 입력하는 것뿐입니다.
그러면 AI가 해결책을 알려줄 것이고, 당신은 유용한 것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죠? ‘매출 늘리는 방법’ 같은 것도 자주 찾아보곤 해요. 4.4 사람들과 대화하기 나는 정말 당황스러울 때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눈다.
동의하지 않아도 상관없으니, 기분 전환을 위해 이야기를 나누세요. 열린 마음으로 질문하고 경청하면 아이디어가 더 빨리 나올 수 있습니다.
5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9가지 관점 지금까지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생성을 위한 가이드입니다.
아이디어가 생각나지 않을 때 활용하는 도구 2가지와 관점 9가지를 소개했습니다.
5.1 마인드맵 나는 이 도구의 열렬한 팬이며 무엇이든 할 때마다 그것을 사용합니다.
자신의 생각과 개념을 연결하고 겹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글의 구조를 생각할 때와 마케팅 계획을 생각할 때 모두 이 도구를 사용합니다.
무료로 제공되니 꼭 한번 이용해 보세요.5.2 오스본의 체크리스트 브레인스토밍의 창시자인 AF 오스본이 만든 체크리스트가 있습니다.
일단 주제를 결정하면 점차 개념을 확장할 수 있는 9가지 관점을 정리했습니다.
이제 체크리스트를 살펴보겠습니다!
5.2.1 (용도) 전환 ‘다른 용도는 없을까?’라는 관점이다.
원래 상태에서도 용도를 변경하면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활용 제품입니다.
제품 자체는 폐기되지만, 용도만 바꾸면 인기상품이 된다.
5.2.2 적용 관점은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빌릴 수는 없는가?’이다.
이것이 제가 자주 하는 일입니다.
또한 다른 업계에서 히트한 아이디어를 내 산업에도 적용하려고 노력합니다.
5.2.3 변화 ‘좀 바꿔보는 건 어때? 이것이 관점이다.
작은 변화라도 종종 성공할 수 있습니다.
같은 내용의 책이 제목만 바꿔도 폭발적인 판매량을 기록한 사례를 아시나요? 5.2.4 확대 ‘좀 더 크게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이것이 관점이다.
크기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횟수를 늘리거나 시간을 늘리는 것도 포함됩니다.
쉬운 예로 편의점의 경우를 들 수 있다.
24시간 운영하면 필요성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확장한 것입니다.
5.2.5 오히려 ‘더 작게 만들 수는 없을까?’라는 관점이다.
셀프 서비스 등을 통해 생략하거나 없애자는 개념이다.
5.2.6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는 없을까?’라는 관점이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을 위해 다른 성분을 대체하는 것과 같습니다.
5.2.7 관점은 ‘바꿔보자’이다.
사람은 어떤 일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순서가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익숙해지기 때문입니다.
변경하면 효율성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5.2.8 반전 ‘반대로 하려고 하면 어떨까?’라는 관점이다.
5.2.9 조합 마지막은 ‘결합을 해보면 어떨까?’라는 관점이다.
여기에는 스탬프가 찍힌 볼펜과 같은 것도 포함됩니다.
이렇게 총 9개의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면 아이디어의 폭이 넓어지니 활용해보세요!
6 아이디어로 끝나면 가치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고 해도 그것으로 끝나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아이디어는 문제가 있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생각해내지 못했던 머리를 쥐고 열심히 연구해서 생각해낸 내용이니 꼭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7 어떻게 구성되었나요? 오늘 우리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한 도구와 관점을 요약했습니다.
우선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독창적이라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하기만 하면 됩니다.
4가지 자료 찾기 가이드와 9가지 관점 체크리스트를 통해 여러분도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가시기를 바랍니다.
종합마케팅연구소 정수필 소장이었습니다.